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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상담심리학회 회칙

- 제1장 총 칙 -
제 1 조 (명 칭)
본 학회는 법인정관에 따라 사단법인 한국심리학회 산하 학회로서 사단법인 한국상담심리학회 라고 칭하고, 영문 명칭은 Korean CounselingPsychological Association(약칭: KCPA)이라 한다(이하 ‘본 학회’라 한다).
제 2 조 (소재지)
본 학회의 사무실은 서울특별시에 둔다.
제 3 조 (목 적)
1. 본 학회는 법인정관에 따라 상담심리학 및 심리치료에 관한 제반 학술연구, 국민의 심리적 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,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상담심리사의 양성 및 회원의 자질향상과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.
2. 본 학회의 회칙은 법인정관에 따라 학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제 4 조 (사 업)
본 학회는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.
  1. 1. 학술연구 및 발표
  2. 2. 국민의 심리적 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 및 연구 활동
  3. 3. 학술지 발간
  4. 4. 상담심리사 자격제도 시행
  5. 5. 학회발전을 위한 교육 및 연수
  6. 6. 국내외 학회와의 유대
  7. 7. 회원의 권익보호 및 친목
  8. 8. 기타 본 학회 발전에 필요한 사업
- 제 2장 회 원 -
제 5 조 (회원의 자격 및 구분)
  1. ① 본 학회의 회원은 본 회의 취지에 찬동하고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        다만, 창립총회시의 회원은 창립총회에서 결정한다.
  2. ② 회원은 재적회원과 준회원, 기관회원으로 구분한다. 재적회원은 정회원(원로회원, 평생회원 포함)을 말한다.
  3. ③ 재적회원 중 당해 연도 8월 31일 (송금일자를 기준) 까지 당해 연도 연회비를 납부한 자(재적회원) 에 한해 총회의 정족수 및
        의결에 대한 자격을 부여한다.
  4. ④ 이사회의 승인에 따른 입회의 효력은 입회승인 후 입회비/연회비 최초 납부일로 소급하여 적용한다.
제 6 조 (정회원)
① 정회원은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서 한국심리학회 정회원이어야 한다.
  1. 1. 대학원에서 상담관련 분야의 학문을 전공하여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
  2. 2. 상담심리사 1급(舊 상담심리전문가) 또는 상담심리사 2급 (舊 상담심리사) 자격을 획득한 자
  3. 3. 기타 본 학회 이사회의 인준을 받은 자
② 위 1항의 상담관련 분야의 인정 범위는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.
제 7 조 (준회원)
① 준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된다.
  1. 1. 상담관련 분야의 석사과정을 이수중인 자
  2. 2. 상담관련 분야의 학사학위를 받은 자
  3. 3. 상담관련 분야 이외의 학사학위 취득자로서 3년 이상 상담관련 업무에 종사한 자
  4. 4. 전문학사로서 상담을 전공하고 상담기관에서 5년 이상 근무한 자
  5. 5. 기타 본 학회 이사회의 인준을 받은 자
② 위 1항의 상담관련 분야의 인정 범위는 자격관리 위원회에서 정한다.
제 8 조 (원로회원)
① 원로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된다.
  1. 1. 66세(만65세) 이상인 자로 상담심리사 1급 취득 후 20년 이상인 자
  2. 2. 기타 본 학회 이사회의 인준을 받은 자
제 9 조 (평생회원)
① 평생회원은 본 학회 정회원으로서 발전기금을 납부한 자 중 본 학회 이사회의 인준을 받은 자.
제 10 조 (기관회원)
① 기관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기관이 된다.
  1. 1. 한국상담심리학회의 목적과 부합된 기관으로 자격관리위원회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사회의 인준을 받은 기관
  2. 2. 기관의 운영자 혹은 소장은 상담심리사 1급 자격소지자이며, 자격정지 및 슈퍼바이저 자격 정지 등 1급 자격소지자로서의 자격 조건에 미달했을 경우, 해당기간 중에는 기관회원으로서의 자격이 정지된다. 단, 4호에 해당되는 기관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.
  3. 3. 기관 내 상담활동 인원 중 50% 이상이 본 학회의 정회원이어야 한다(상담활동인원이란, 시간제 상담원이 아닌 계약직 포함 정직원 이상을 말한다). 단, 2012년 입회 신청 신규기관 회원은 이 규정을 적용하나, 기존기관회원의 경우 2014년부터 적용하기로 한다.
  4. 4. 기관회비를 납부한 공공기관 및 공공도서관
② 기관회원은 본 학회 정회원과 동등한 권리, 의무를 가지며, 학회에서는 3년마다 소정의 재심사 절차를 거쳐 인준서를 발급한다.
③ 입회 및 재심사 시, 기관회원 내의 상담심리사 1급 소지자의 경우, 학회 내에서의 활동을 운영위원회에서 평가하여 반영할 수 있다. 이 활동에는 논문심사, 학술활동, 학회 행사(학술대회, 수련회, 콜로키움 등)시 강사, 슈퍼바이저, 진행자, 학회 운영위원 및 각 분과위원 등으로 참여한 것을 포함한다.
④ 기관회원의 사정으로 재심사가 보류된 경우 그 기간에는 기관회원의 자격이 정지된다.
제 11 조 (회원의 권리)
본 학회의 회원은 회칙이 정하는 학회의 모든 사업에 참가할 수 있다. 단, 총회 의결권 및 선거에 대한 권리는 본 학회 회칙 5조 2, 3항에 의한다.
제 12 조 (회원의 의무)
①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.
  1. 1. 회칙 및 제 규정의 준수
  2. 2. 회비 납부(단, 평생회원은 제외)
  3. 3. 각종 회의와 학회 사업에 참여
  4. 4. 총회, 이사회 및 운영위원회에서 이 정관에 따라 의결한 사항의 성실한 이행
제 13 조 (회원의 탈퇴)
① 본 학회의 회원은 탈퇴 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음으로써 탈퇴할 수 있다. 단, 이사회의 탈퇴 승인 효력은 탈퇴 원서를 제출한 날로 소급하여 적용한다.
② 탈퇴 후 3년 이내 재가입을 제한한다.
③ 탈퇴와 더불어 회원의 권리, 자격증의 효력, 수련내용 등 회원으로서 가졌던 모든 권리와 의무를 상실한다.
④ 탈퇴한 회원의 재가입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사회에서 정한다. 이때 이사회는 재가입 회원의 탈퇴전 자격증 및 수련 내용의 원상복귀를 제한할 수 있다.
⑤ 본 학회의 윤리규정 위반으로 제소되어 자격정지, 박탈 혹은 제명 등의 징계 절차가 진행중이거나 예정된 회원에 한해서는 탈퇴를 불허할 수 있다
제 14 조 (회원의 자격 정지 및 회복)
① 본 학회 회원으로서 2년 이상(당해 연도 제외) 회비가 미납된 회원은 회원의 자격 및 권리가 정지되며, 자격정지기간의 수련과정 및 수련감독은 인정하지 않는다.
② 자격 및 권리가 정지된 회원은 미납기간(회비 미납기간의 최초 2년)의 미납 연회비와 당해연도 연회비인 3년분의 연회비 납부와 동시에 회원의 자격이 회복된다.
③ 수련자의 경우, 2011년부터 당해 연도의 회비를 당해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당해 수련과정을 인정하지 않는다. <2010.12.18 개정(안) 적용>
④ 수련감독자의 경우, 2018년부터 당해 연도의 회비를 당해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차기 연도의 수련감독을 인정하지 않는다.
⑤ 상담심리사 1,2급 자격 취득자의 자격정지 및 회복은 「상담심리사 자격규정」에 따른다.
⑥ 기관회원의 경우, 기관의 운영자 혹은 소장의 자격정지 및 슈퍼바이저 자격 정지 등 1급 자격소지자로서의 자격 조건에 미달했을 경우, 해당기간 중에는 기관회원으로서의 자격이 정지 된다. 단, 제 10조 4호에 해당되는 기관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.
제 15 조 (회원의 제명)
이 학회의 회원으로서 이 학회의 목적에 배치되는 행위 또는 명예․위신 손상을 가져오는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제명할 수 있다.
- 제 3장 임 원 -
제 16 조 (임원의 종류와 정수)
본 학회에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.
  1. 1. 당연직 이사 : 당해 연도 회장(1인), 차기회장(1인), 부회장(2인 이상일 경우 수석부회장을 둘 수 있다.), 총무이사와 각 상임위원회장
  2. 2. 선임이사
  3. 3. 감사(2인)
  4. 4. 지회장 : 시, 도지회가 결성될 경우 각 지회의 장
제 17 조 (임원 선출)
① 이사장 및 법인이사, 감사는 법인이사회에서 선출하고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.
② 회장은 총회에서 선출한다.
③ 차기회장은 임기 개시 1년 전까지 개최되는 정기총회에서 선출한다.
④ 부회장 및 총무이사, 각 위원회장은 회장이 지명한다.
⑤ 선임이사는 회장과 차기회장의 협의 추천으로 이사회에서 선출한다.
⑥ 감사는 법인감사로 한다.
⑦ 부득이한 사유(예: 정족수 미달 등)로 정기총회가 개최되지 못한 경우에는 이후 개최되는 첫 임시총회에서 임원을 선출한다.
제 18 조 (임원 임기)
① 회장의 임기는 익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로 한다.
② 선임이사의 임기는 회장의 재임기간으로 한다.
③ 당연직 이사의 임기는 그 조건이 해지되는 기간으로 한다.
④ 회장의 유고시에는 부회장(수석부회장, 이하 연장자순), 차기회장 순으로 승계하며, 이 경우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.
⑤ 감사의 임기는 법인감사의 임기에 따른다.
제 19 조 (감사 외의 임원의 직무)
① 회장은 법인이사장의 위임을 받아 대외적으로 학회를 대표하고 학회 업무를 통할한다. 단, 법인이사장은 법인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사안별로 회장에 대한 위임을 철회할 수 있다.
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. 또한 수석 부회장은 제31조 3항의 전문영역발전기획팀을 총괄한다.
③ 회장, 부회장, 차기회장, 총무이사, 각 상임위원장은 당연직 이사로서 이사회 및 운영위원회를 구성하며, 이사회 및 운영위원회에 출석하여 학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고, 이사회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.
제 20 조 (감사의 직무)
감사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.
  1. 1. 학회의 재산상황을 감사하는 일
  2. 2. 이사회의 업무집행의 상황을 감사하는 일
  3. 3. 재산상황 또는 업무집행에 관하여 부정 또는 불비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이를 이사회,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그래도 시정치 않을 때에는 주무관청에 보고 하는 일
  4. 4. 제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
  5. 5. 본 학회의 회의, 업무, 활동 등 제반 사항에 대해 이사회, 총회 또는 전체 회원에게 의견을 진술하는 일
  6. 6. 총회 및 이사회의 회의록에 기명․날인하는 일
제 21 조 (직원)
① 본 학회 사무국에 직원 약간 명을 두며, 회장이 이를 임명한다.
② 사무국 직원은 회장의 지휘를 받아 학회의 업무를 처리하고 임원을 보좌한다.
③ 기타 학회 사무국 조직 운영은 회장의 권한으로 별도의 규정을 정하여 운용한다.
- 제4장 회 의 -
제 22 조 (총회의 구성)
① 총회는 회칙 제5조 2항의 재적회원으로 구성하나, 동조 3항의 요건을 충족하는 재적회원에 한해 총회 개의 정족수의 권한 및 의결의 권한을 준다.
② 회장은 법인이사장의 권한을 위임받아 총회의 의장이 될 수 있다.
제 23 조 (총회의 권한)
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.
  1. 1. 임원의 선출에 관한 사항
  2. 2. 정관 및 회칙의 개정 의결
  3. 3. 예산 및 결산의 인준
  4. 4. 다음 1년간의 사업 계획의 인준
  5. 5. 학회의 해산 의결
  6. 6. 기타 학회 운영에 중요한 사항의 의결
제 24 조 (총회의 소집)
① 정기총회는 매년 12월에 개최한다.
② 총회의 의장은 회의 안건, 일시, 장소를 명기하여 7일 전에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 총회는 통지 사항에 한하여만 의결할 수 있다.
③ 회장은 법인이사장의 위임에 따라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 요구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임시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.
  1. 1. 재적 법인이사 3분의 2이상이 회의의 목적사항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
  2. 2. 회칙 제20조 제4항의 사항에 대하여 감사가 소집을 요구한 때
  3. 3. 재적 회원 3분의 1이상이 회의의 목적사항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
④ 총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또는 이를 기피함으로써 총회소집이 불가능할 때에는 재적 법인이사 과반수 또는 회원 3분의 1이상의 찬성으로 주무관청의 승인을 얻어 총회를 소집 할 수 있다.
⑤ 제4항에 의한 총회는 출석한 법인이사 중 연장자 순으로 의장직을 수행 또는 지명할 수 있다.
제 25 조 (총회의 의결방법)
총회의 의사는 출석한 재적회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다만,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권을 갖으며 해산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제 26 조 (일반 이사회의 구성)
① 본회에는 법인이사회와 별도로 이사회를 둔다.
② 법인이사회는 법인이사로 구성하고 이사장이 의장이 된다.
③ 이사회는 당연직이사와 선임이사로 구성하고 회장이 의장이 된다.
  1. 1. 당연직이사: 회장, 차기회장, 부회장, 총무이사, 각 위원회 위원장(차기회장을 제외하고는 모두 당해연자임)
  2. 2. 선임이사
④ 당연직 이사 및 선임 이사는 선임 연도 1월 1일 기준으로 66세(만65세)이하로 한다.
제 27 조 (각 이사회의 권한)
① 이사회는 법인이사회의 위임에 의해 다음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. 이사회는 학회 업무의 효율적 집행을 위해 운영위원회에 권한의 행사를 위임 또는 대행케 할 수 있다. 다만, 이 경우도 이사회의 사후 인준을 받아야 권한 행사의 효력을 지닐 수 있다.
  1. 1. 연간 사업계획 및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
  2. 2. 예산 및 결산 작성에 관한 사항
  3. 3. 임원 선출
  4. 4. 정관, 회칙 및 각종 규정의 제정 혹은 개정에 관한 사항
  5. 5.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의 설치 및 폐지에 관한 사항
  6. 6. 지회 및 분회의 설치 및 폐지에 관한 사항
  7. 7. 회비(입회비, 연회비, 평생회비), 회의비(이사회비 등) 및 학회 재원확보 방안에 관한 사항
  8. 8. 외부 기관과의 관계 체결에 관한 사항
  9. 9.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
  10. 10. 기타 학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
② 법인이사회는 결의에 따라 사안별로 이사회에 대한 권한 위임을 철회할 수 있다.
제 28 조 (일반 이사회 소집)
① 정기 이사회는 연1회 12월에 회장의 소집으로 개회되며, 이와 별도로 회장이 필요하다고 할 때 임시로 소집할 수 있다.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회장은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임시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.
  1. 1. 당연직 이사와 선임이사 과반수로부터 회의 목적사항을 제시하여 소집 요구 받은 때
② 회장은 적어도 회의 7일 전에는 회의의 목적, 일시, 장소를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
③ 일반 이사회는 제2호의 통지사항에 한하여서만 의결할 수 있다. 다만 당연직이사와 선임이사 전원이 출석하고 출석이사 전원의 찬성이 있을 때에는 통지하지 아니한 사항이라도 이를 부의하고 의결할 수 있다.
제 29 조 (일반이사회의 의결방법)
① 이사회는 당연직이사와 선임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 안건을 인준 또는 의결한다. 다만,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회장이 결정권을 갖는다.
② 이사회의 의사는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.
제 30 조 (지회)
① 본 학회는 이사회의 승인에 따라 지회(서울, 중부지역 제외한 시·도별)를 둘 수 있다.
② 지회는 본 학회의 목적에 따라 운영되며 세부 운영규정은 운영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하고 이사회의 승인을 받는다.
③ 지회는 해당 지역의 모든 분회를 포함하며, 상담심리사 1급(舊 상담심리전문가) 자격소지자 30인 이상, 정·준회원 합 100인 이상으로 구성한다.
제 31 조 (위원회)
본 학회에서는 다음의 위원회를 둔다.
① 운영위원회
1. 구성: 위원장(회장), 위원(차기회장, 부회장, 총무이사, 각 위원회 위원장)
2. 업무: 이사회로부터 운영위원회에 위임 또는 대행케 한 사항 일체
  1. 가. 학회 사업의 계획 수립 및 시행
  2. 나. 예산안 작성 및 결산 업무
  3. 다. 각 상임위원회의 업무 계획 및 예산 집행 협의 및 승인
  4. 라. 분회, 지회, 및 상임연구회의 설립 및 폐지 심의
  5. 마. 대외 관계 사업
  6. 바. 임시위원회(Task Force Team)의 설치와 폐지
  7. 사. 회칙, 규정의 개정 발의 및 규칙, 세칙의 제·개정
  8. 아. 기타 학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
3. 운영위원회에 특별위원회로서 발전기획위원회를 둔다.
  1. 가. 구성: 위원장(부회장) 위원(각 위원회 부위원장)
  2. 나. 업무: 학회 발전을 위한 방안 수립 및 건의
② 상임위원회
1. 학술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2. 나. 업무: 학술발표, 세미나, 각 상담연구회 관리
2. 사례연구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2. 나. 업무: 사례연구 및 발표, 분회 관리
3. 자격관리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2. 나. 업무: 회원 자격관리, 상담심리사 자격관리
  3. 다. 상담심리사의 자격과 관련된 자격규정 및 시행세칙의 제정 및 개정은 이사회에서 행한다.
4. 교육연수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2. 나. 업무: 회원 연수 및 제반 교육훈련
5. 상담심리사 수련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2. 나. 업무: 상담심리사 자질향상을 위한 연수 및 교육 훈련
6. 홍보 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2. 나. 업무: 국민의 심리적 건강 증진과 학회(회원) 권익 향상을 위한 홍보 및 대외활동, 학회의 입장을 대변하는 대변인
7. 대외협력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2. 나. 업무: 학회(회원) 권익을 위한 대외협력활동
8. 학회지 편집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2. 나. 업무: 학회지 관련 제반 업무
  3. 다. 학회지 편집위원장은 학술윤리위원장의 직을 겸한다.
9. 상벌 및 윤리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(상임위원장 및 회장이 지명하는 5명 내외의 전문가 회원)
  2. 나. 업무: 상벌 및 윤리에 관한 규정 제정 및 시행
10. 학술윤리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2. 나. 업무: 학술연구 윤리에 관한 규정 제정 및 시행
11. 자격검정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2. 나. 업무: 상담심리사 자격시험 및 자격심사 업무
  3. 다. 상담심리사 자격검정과 관련된 자격검정규칙 및 수련과정 시행세칙은 별도로 정한다.
12. 공공정책 및 위기지원위원회
  1. 가.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2. 나. 업무: 본 학회의 활동 목적에 부합하는 국가 및 사회문제에 대한 공공정책 수립, 제안 및 위기 대응 지원에 관한 사항
③ 전문영역발전기획팀은 전문분야별 특화된 사업을 수행한다.
④ 상임위원회의 위원 수는 5-10인으로 하며, 위원은 2개 이상 위원회에 중복 소속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⑤ 각 위원회 위원장은 회장과 협의하여 위원을 운영위원회에 추천하여 인준을 받으며 임기는 회장의 재임기간으로 한다.
⑥ 각 위원회는 회장과 협의하여 운영세칙, 예산 또는 업무계획을 수립하고 운영위원회 및 일반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집행하며 운영위원회 및 일반 이사회에 사업 및 결산 보고를 하여야 한다.
⑦ 학회 총무이사는 각 위원회 당연직 위원이 되며, 각 위원회의 행정업무 및 공문수발을 지원해야 한다.
⑧ 각 위원회는 회장과 협의하여 별도의 재무관리를 할 수 있으나, 지출결의서(간사, 부위원장, 위원장 날인 또는 서명)에 의해 금전 지출이 이루어져야 하며, 매월 또는 주요행사시 본 학회 사무국에 경비정산내역서를 제출하여 보고 한다. 또한 연 1회 이상 또는 주요행사시 운영위원회와 일반이사회에 결산 보고하고 그 결과는 학회에 귀속된다.
⑨ 지출결의서 및 경비정산내역서, 영수증은 5년, 금전출납부 및 통장은 10년 이상 보관한다.
제 32 조 (각 분야별 상담 연구회)
운영위원회의 결의에 따라 학술위원회 소속으로 전문분야별 상담연구회를 둘 수 있다. 분야별 상담연구회의 목적과 구성은 다음과 같으며 세부운영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.
  1. ① 목적: 전문 영역별 상담연구와 발표, 친목도모 및 회원들의 전문적 성장을 돕는 활동
  2. ② 구성: 연구회장, 임원은 본회 회원이어야 하며 본회 정회원 10인 이상 포함
  3. ③ 연구회장은 상담심리사 1급(舊 상담심리전문가) 자격소지자로서 학술위원회를 거쳐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고, 연구회의 임원은 본회 정회원이어야 한다.
  4. ④ 상담연구회는 학술 또는 사례발표회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며, 학술위원회를 거쳐 정기총회에 연 1회 이상 사업보고를 해야 한다.
  5. ⑤ 연구회의 회계는 본회 회계규정에 따르되 학회에 연 1회 회계보고를 하여야 한다.
  6. ⑥ 연구회가 다른 학회 및 단체와 공식적인 교류 및 후원할 경우 본 학회 학술위원회를 거쳐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제 33 조 (분회)
본 학회는 회원들의 상담사례 연구 및 토의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분회를 둔다.
① 설립요건: 분회는 다른 분회에 소속되지 않은 상담심리사 1급 자격 소지자 2인 이상과 8인 이상의 회원(정·준회원)으로 구성된다.
② 설립절차: 분회의 설립은 상담심리사 1급(舊 상담심리전문가) 자격소지자 2인 이상이 발의하여 사례연구위원회를 거쳐 운영위원회에 서면으로 신청하며, 운영위원회는 심의를 거쳐 분회 설립을 승인한다.
③ 분회장 : 분회장은 분회원들의 상담사례 연구 및 토의 활동의 지도감독의 책임을 지며, 다음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자로서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거친 자이어야 한다.
  1. 1. 상담심리사 1급(舊 상담심리전문가) 자격증 취득 후 5년 이상 경과된 자
  2. 2. 자격관리위원회에서 그 경력이 인정된 자
  3. 3. 상담심리사 1급(舊 상담심리전문가) 자격증을 취득한 대학교의 부교수 이상인 자
④ 분회 운영: 분회 운영의 책임은 분회장에게 있으며, 분회장은 매년 다음과 같은 활동을 개최하고 그 실적을 사례연구위원회에 연 1회 이상 서면으로 보고한다.
  1. 1. 연 8회 이상 상담사례 연구 및 토의 모임 개최
  2. 2. 분회 회원 관리 현황 보고
⑤ 분회 관리: 각 분회의 관리는 사례연구위원회에서 하며, 사례연구위원회는 활동 실적이 미비한 분회에 대해 분회 활동 정지 또는 분회 설립 취소 등을 운영위원회에 제청할 수 있으며, 운영위원회는 심의를 거쳐 분회 활동을 정지 또는 설립 취소시킬 수 있다.
- 제 5장 재산, 재정 및 회계 -
제 34 조 (재산의 구분)
① 본 학회의 재산은 이를 기본재산과 운영재산으로 구분한다.
②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재산은 이를 기본재산으로 하고, 기본재산 이외의 일체의 재산은 운영재산으로 한다.
  1. 1. 설립 시 기본재산으로 출연한 재산
  2. 2. 기부에 의하거나 기타 무상으로 취득한 재산. 다만, 기부목적에 비추어 기본재산으로 하기 곤란하여 총회의 승인을 얻은 것은 예외로 한다.
  3. 3. 운영재산 중 총회에서 기본재산으로 편입할 것을 의결한 재산
  4. 4. 세계(歲計)잉여금 중 적립금
③ 본 학회의 기본재산은 다음과 같다.
  1. 1. 설립당시의 기본재산은 별지목록 1과 같다.
  2. 2. 현재의 기본재산은 별지목록 2와 같다.
제 35 조 (재산의 관리)
① 제34조 제3항의 기본재산을 매도, 증여, 임대, 교환하거나, 담보에 제공하거나 의무부담 또는 권리의 포기를 하고자 할 때는 이사회의 의결과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② 학회가 매수, 기부채납, 기타 방법으로 재산을 취득할 때는 지체 없이 이를 학회의 재산으로 편입조치 하여야 한다.
③ 기본재산 및 운영재산의 유지, 보존 및 기타 관리 (제1항 및 제2항의 경우를 제외한다)에 관하여는 법인정관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.
④ 기본재산의 목록이나 평가액에 변동이 있을 때에는 지체 없이 별지목록을 변경하여 정관변경 절차를 밟아야 한다.
제 36 조 (재산의 평가)
본 학회의 모든 재산의 평가는 취득당시의 시가에 의한다.
제 37 조 (경비의 조달 방법 등)
① 본 학회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기본재산의 과실, 사업수익, 회원의 회비(입회비, 연회비 등), 회의비 및 기타 수입으로 조달한다.
② 본 학회 재정의 모든 입출금은 본 학회가 보유한 은행 계좌를 통해 이루어진다. 단, 정회원의 회비 수령 권한은 별도의 약정에 의해 사단법인 한국심리학회에 위임할 수 있다.
제 38 조 (회계의 구분)
① 본 학회의 회계는 목적사업회계와 수익사업 회계로 구분한다.
② 제1항의 경우에 법인세법의 규정에 의한 법인세 과세대상이 되는 수익과 이에 대응하는 비용은 수익사업회계로 계리하고, 기타의 수익과 비용은 목적사업회계로 계리한다.
③ 제2항의 경우에 목적사업회계와 수익사업회계로 구분하기 곤란한 비용은 법인세에 관한 법령의 규정을 준용하여 배분한다.
제 39 조 (회계원칙)
본 학회의 회계는 사업의 경영성과 수지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모든 회계거래를 발생의 사실에 의하여 기업회계의 원칙에 따라 처리한다.
제 40 조 (회계연도)
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.
제 41 조 (예산외의 채무부담 등)
예산외의 채무의 부담 또는 채권의 포기는 이사회의 의결과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제 42 조 (임원 등에 대한 재산대여 금지)
① 본 학회의 재산은 이 법인과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관계가 있는 자에 대하여는 정당한 대가없이 이를 대여하거나 사용하게 할 수 없다.
  1. 1. 이 법인의 설립자
  2. 2. 이 법인의 임원
  3. 3. 제1호 및 제2호에 해당하는 자와 민법 제777조의 규정에 의한 친족관계에 있는 자 또는 이에 해당하는 자가 임원으로 있는 다른 법인
  4. 4. 이 법인과 재산상 긴밀한 관계가 있는 자
② 제1항 각 호의 규정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자의 경우에도 법인의 목적에 비추어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당한 대가 없이 대여하거나 사용하게 할 수 없다.
제 43 조 (사업실적 및 사업계획 등의 보고)
본 학회는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이내에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이사회의 의결과 총회의 승인을 얻어 주무관청에 제출한다.
  1. 1. 다음 사업연도의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서 1부.
  2. 2. 당해 사업연도의 사업실적 및 수지결산서 1부.
  3. 3. 당해 사업연도 말 현재의 재산목록 1부.
제 44 조 (감사)
감사는 본 학회(각 상임위 포함)의 운영 및 예산결산에 관한 감사를 실시하여 총회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는다. 회계 감사 시, 금전출납부, 지출결의서, 영수증, 통장을 포함하여 제출하여야 하며, 학회장은 지출결의서 및 영수증은 5년, 금전출납부 및 통장은 10년 이상 보관하여야 한다(상임위는 사본 보관). 감사 결과 부적절 의견이 제시되었을 경우 외부 공인회계사에게 감사를 의뢰하여 그 결과에 따라 총회에서 처리한다.
제 45 조 (회칙 개정)
본 학회의 회칙 개정은 운영위원회에서 발의하고 이사회와 법인이사회의 심의, 의결을 거쳐 총회에서 의결하고 한국심리학회 이사회의 인준을 받는다.
제 46 조 (해산)
① 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한국심리학회 이사회의 인준을 거친다.
② 청산인은 파산의 경우를 제하고는 그 취임 후 3주간 내에 해산의 사유 및 연월일, 청산인의 성명 및 주소와 청산인의 대표권을 제한한 때에는 그 제한을 주무관청에 신고하여야 한다.
제 47 조 (잔여재산의 귀속)
본 학회가 해산할 때의 잔여 재산은 서울시교육청에 귀속된다.
제 48 조 (시행세칙)
① 회비에 관한 사항 등 이 회칙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에서 정하고 이사회의 인준을 받는다.
부 칙
본 회칙은 1987년 5월 16일부터 시행한다.
본 회칙은 2014년 12월 21일부터 시행한다.
본 회칙은 2015년 12월 19일부터 시행한다.
본 회칙은 2016년 12월 17일부터 시행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