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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uestion학회지편집위원회 논문투고 관련규정 및 신청관련서류양식

논문투고관련신청서.zip

학회원 여러분, 안녕하십니까?

(사)한국상담심리학회 편집위원회입니다.

저희 편집위원회에서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「한국심리학회지: 상담 및 심리치료」에 게재될 원고를 수시로 접수 받고 있습니다.
논문투고는 온라인논문투고심사시스템(JAMS: Journal Article & Management System, 이하 JAMS)을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.
신청접수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다음사항을 참조하여 JAMS를 통해 신청하시고, 자세한 절차는 첨부 매뉴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학회원 여러분의 많은 투고를 기다립니다.

  • 1) 제출시 유의사항
  • JAMS로 투고하실 때, 투고 원고의 국문과 영문의 저자명, 저자정보, 제목의 각주내용을 삭제하시고, 파일이름에 저자명 등의 개인정보를 삭제 후 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. 아울러 논문 투고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(1.논문게재신청서, 2.연구진실성준수서약서, 3.문헌 유사도 검사 결과지, 4.연구윤리교육 이수증)들은 JAMS에서 논문투고 시 첨부파일로 첨부해주시기 바랍니다.
    각 서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글 아래에 안내된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2) 심사료
  • 논문 접수 완료 후, 심사료 입금 안내 메일을 받은 뒤 심사료를 입금함
  • ■ 계좌번호 : 기업은행 027-078115-01-085 (예금주 : (사)한국상담심리학회편집)
  • ■ 심사료 : 1차 심사료 10만원, 2차 심사부터 1회에 한하여 심사료 6만원
  • 3) 투고 원고의 종류 및 분량
  • - 경험적 및 이론적 연구 논문
  • - A4용지(한글-HWP 이용) 20매 내외 작성
  • 4) 학위논문투고 시 준수사항
  • - 학위수여 후 2년 이내 신청
    예) 2014년 2월 학위수여논문의 경우 2016년 1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음
  • - 학위논문임을 반드시 명시(예: 연구는 저자명(연도)의 OO대학교 석(박)사학위논문 ‘제목’을(를) 요약(or 일부 발췌,수정)한 것임)
  • - 석사학위논문의 경우, 지도교수와 공동 게재. 또한 지도교수 이외의 연구자와는 공동 게재 불가능
  • - 교신저자는 저자들의 합의에 따라 정할 수 있음
  • 5) 게재 자격
  • 단독연구의 경우 연구자는 반드시 본 학회 정회원, 공동연구의 경우 연구자 중 1인 이상이 반드시 본 학회의 정회원이어야 함
  • 6) 게재 제한
  • 한 연구자가 한 호에 게재할 수 있는 원고는 최대 2편이며, 그 중 1편은 반드시 주저자(제 1저자 또는 교신저자)이어야 함
  • 7) 기타사항
  • ① 학회지 논문 투고 및 심사절차
  • 논문투고신청 ⇨ 심사의뢰 ⇨ 1차 심사진행 ⇨ 원고수정 ⇨ 2차 심사진행 ⇨ (심사를 통과하여 게재확정시) 수정원고에 대한 사후검수(방법론 표기, 참고문헌 검수, 오탈자 및 기타사항) ⇨ 게재
  • ② 심사진행기간 및 일정
  • 본 학회지의 심사 및 게재에는 신청접수일로부터 짧게는 3개월, 길게는 4개월 이상 소요됩니다. 심사과정에서 편집위원회 심의에 올라가거나, 재심사가 여러 번 진행될수록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지니 특정호에 투고를 원하시는 학회원분들께서는 이점 유념하시어 게재신청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  • ③ 학회지의 발간일
  • 본 학회지는 년 4회 발간되며, 발간일은 2월 28일, 5월 31일, 8월 31일, 11월 30일입니다.
  • 8) 문의
  • 주요 문의사항은 본 게시판의 "편집위원회 FAQ"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, 추가 문의사항은 게시판에 질문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.
  • ■ 위원장 : 이상민 (고려대학교 교육학과)
  • ■ 부위원장 : 김은하(아주대학교), 김지연(계명대학교), 신윤정(서울시립대학교)
  • ■ 간사 : 양나연
  • ■ 연락처 : edit@krcpa.or.kr / 010-6507-0106 (문자)
  • ■ 주소 :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사범대 본관 312B호 (사) 한국상담심리학회 학회지편집위원회
  • ※ JAMS로 전환됨에 따라 관련한 매뉴얼이 공지되었습니다. 투고를 원하시는 학회원께서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※ 2013년부터 학회지 구독은 온라인 구독을 기본으로 합니다(따라서 온라인 할인 제도도 없어집니다). 책자형태로 학회지를 받아보시길 원하시는 경우에는 사무국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<학회지 논문 투고 시 관련 서류 안내>
  • 학회지에 논문을 투고하시기 위해서는 본 학회 홈페이지 "온라인 논문투고 심사 시스템 (JAMS)"을 클릭한 뒤 가입하여 승인을 받은 이후, 1) 논문 원고, 2) 게재신청서, 3) 연구윤리서약서, 4) KCI 문헌유사도 검사 결과지, 5) 연구윤리교육 이수증을 등록해주시면 됩니다.
  • 1) 논문 원고
  • 논문 원고의 경우,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분량 및 형식, 그리고 편집규정에 맞추어 작성되어야 하며, 해당 사항을 준수하지 않은 원고의 경우 접수가 거부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접수 등록 전에 편집 규정을 반드시 확인 바랍니다.
  • 2) 게재신청서
  • 게재신청서의 경우, 모든 연구자의 정보를 빠짐없이 기입하셔야 합니다. 이는 JAMS 시스템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. 만일 JAMS 시스템 상으로 입력이 어려운 경우, 반드시 주저자를 우선으로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3) 연구윤리서약서
  • 연구윤리서약서는 모든 연구자의 자필 서명 후 스캔 혹은 디지털 서명을 첨부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4) KCI 문헌유사도 검사지
  • KCI 문헌유사도 검사지는 KCI 홈페이지에서 체크하신 뒤 결과지 pdf 파일을 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. www.kci.go.kr 에 접속 후, 메인화면에 보이는 "논문유사도검사"를 클릭하신 뒤 실행하면 됩니다. 자세한 내용은 논문투고양식 등에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으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5) 연구윤리교육 이수증
  • 2017년 3월 이후로 투고하는 모든 논문은 논문에 기재된 모든 연구자의 연구윤리교육 이수증을 제출해주셔야 합니다. 제출 기한을 기준으로 3년 이내로 완료한 연구윤리교육 이수증이어야 하며, 아래 제시된 사항 중 한 가지의 연구윤리교육 이수증을 제출해야 논문 투고가 가능합니다.
  • ○ 한국과학기술인력개발원(http://www.kird.re.kr/)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교육 이수증 (회원가입 후 무료수강 가능)
  • ○ 한국상담심리학회에서 제공하는 연구윤리교육 이수증
  • ○ 각 대학교의 IRB에서 받은 윤리교육 이수증 혹은 확인증
  • 참고로 해당 내용은 연구윤리 IRB 승인과는 다릅니다. 반드시 연구윤리교육 이수증을 첨부해주셔야 합니다. 현재 편집위원회에서는 IRB 승인을 필수로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다. 따라서 해당 부분은 연구자의 판단 하에 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원고와 서류들을 보내주시면 편집위원회에서 검토 후 이후 절차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. 검토는 수일 정도 소요되므로 이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question자격변경 (준회원 --> 정회원) 신청에 관한 안내
  • 회원의 자격변경이 되는 사례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.
  • 첫째, 자격증 취득에 의한 자격변경
  • 둘째, 석사(박사)학위 취득으로 인한 자격변경
  • * 준회원 입회 후 상담관련 석사(박사)학위를 취득하여도, 별도 자격변경신청을 하지 않으면 준회원으로 유지됩니다.
  • ○ 자격변경 신청절차
  • ◈ 신청 방법 : MYPAGE(내정보) > 자격변경신청서 작성 > 자격변경심사요청 버튼 클릭
  • ◈ 자격변경
  • 1. 자격증 취득에 의한 자격변경
  • - 자격심사 최종합격자에 한하여 자격검정위원회에서 안내된 절차를 따라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2. 석사/박사학위 취득에 의한 자격변경
  • - 석사(박사)학위증명서와 석사(박사)성적증명서를 제출해주셔야 심사 가능하며, 성적증명서에는 이수구분(전공, 공통...)표기가 있어야 심사 가능합니다.
  • ※ 자격변경심사는 5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
  • ○ 제출 방법
  • 1. 홈페이지 : 자격변경신청서에 파일 첨부
  • 2. 이메일 : kcpa@krcpa.or.kr (파일 첨부)
  • 3. 주소 :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118 성수아카데미타워 422호 (우편번호 : 04797)
question한국상담심리학회 입회 관련 안내
  • 홈페이지 회원가입 > 개인회원 가입에 안내된 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한국상담심리학회 개인회원 가입 조건, 회비는 다음과 같습니다.
  • 1. 정회원
  • 정회원은 다음 각 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서 한국심리학회 정회원이어야 한다.
  • 1) 대학원에서 상담관련 분야의 학문을 전공하여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
  • 2) 상담심리사 1급(舊 상담심리전문가) 또는 상담심리사 2급 (舊 상담심리사) 자격을 획득한 자
  • ※ 회비: 입회비 10,000원 연회비 25,000원 / 1급은 연회비 45,000원
  • 2. 준회원
  • 준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된다.
  • 1) 상담관련 분야의 석사과정을 이수중인 자
  • 2) 상담관련 분야의 학사학위를 받은 자
  • 3) 상담관련 분야 이외의 학사학위 취득자로서 3년 이상 상담관련 업무에 종사한 자
  • ※ 회비: 입회비 10,000원, 연회비 15,000원
  • 3. 개인회원 등록 절차
  • 홈페이지 회원가입(대기회원) → 회원자격 심사 후 본 학회에서 안내메일 발송(홈페이지 가입 후 7일 이내 발송) → 서류 제출 및 회비 입금 완료 → 본 학회에서 입회환영 메일 발송 → 이사회 승인 후 최종 회원등록 완료 안내메일 발송 → 정식 입회 완료
  • * 서류제출과 회비입금 후 일주일 이내에 입회환영메일을 받지 못했을 경우 학회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.
question 2017년 기관회원 명단 (2017.01 업데이트)

2017년 기관회원 명단 (2017.01 업데이트)

  • 2016년 12월 31일자로 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기관회원 명단입니다.
  • - 가나다 순서
  • - 2016년 연회비 납부 기준
  •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question심포지엄(월례회) 학술발표자료 안내

월례회 학술 발표 자료는 홈페이지 자료실 > 학술자료 게시판에서 열람 및 다운이 가능합니다.

question연회비 납부 및 확인 안내
  • 1. 회비 안내
  • ① 상담심리사 1 급 정회원 : 45,000원
  • ② 상담심리사 2 급 정회원 : 25,000원
  • ③ 정회원 : 입회비 10,000원, 연회비 25,000원
  • ④ 준회원 : 입회비 10,000원, 연회비 15,000원
  • 2. 회비 납부 방법
  • ① 무통장 입금 : 기업은행 027-078115-01-014 (사)한국상담심리학회
  • ② 실시간계좌이체 / 카드결제 : 로그인 > MYPAGE > 회비납부 안내 및 결제
  • 3. 무통장 입금시 주의사항
  • - 성함+생년월일로 입금해주셔야 확인이 가능하며 미기입시에는 입금확인게시판에 입금내역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- 무통장입금의 경우 입금 당일에 확인이 되지 않으며, 그 다음날 순차적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. 만약 입금확인이 바로 필요하신 경우 카드결제 또는 실시간계좌이체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4. 입금확인 방법
  • - 로그인 > MYPAGE > 회비납부 내역에서 확인 가능
  • - 회비 납부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입금확인게시판 또는 메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(문의 시 본인이 입금한 날짜, 시간, 금액, 예금주명을 알려주시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 가능합니다.)
question※ 학술 및 사례 심포지엄(월례회) 안내
  • ◆ 학술 및 사례심포지엄 의무참석
  • 상담심리사 1급 : 수퍼바이저 자격 유지를 위해 연 2회 이상 참석(2010년부터 확인)
  • 상담심리사 2급 : 1급 수련 인정을 위해 연 2회 이상 참석(2010년부터 확인)
  • 일반 정회원 : 수련인정을 위해 연 2회 이상 참석(2012년부터 확인)
  • 준회원 : 수련인정을 위해 연 1회 이상 참석(2012년부터 확인)
  • ◆ 본 학회 <학술 및 사례심포지엄> 개최에 관한 안내
  • 예전에는 월마다 학회에서 행사가 진행되어 <월례회>라는 명칭으로 사용하였습니다.
    현재는 학회 행사의 질을 높이고자 <학술 및 사례심포지엄> 매년 3월, 5월, 12월 셋째주 토요일에 , <학술대회>라는 명칭으로 매년 10월 셋째주 토요일에 개최 됩니다.(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)
  • 한국상담심리학회 개최 행사
    구 분 학술 및 사례심포지엄 학술대회
    개최 시기 및 지역 3월, 5월, 12월(서울)
    (2015년은 3, 9, 12월)
    10월 (서울)
    참가비 오전, 오후 각각 10,000원
    • 준회원
    • - 60,000원
    • 1급,2급,정회원
    • - 70,000원

    * 참가일수와 관계없이 동일
    인정여부 오전, 오후 각 1회 인정
    오전, 오후 모두 참가시 2회 인정
    신청 후 당일 출석 체크시 오전, 오후 구분 없이 연 2회 인정
    접수방법 선착순 사전 접수 선착순 사전 접수
  • ◆ 그 외 인정 행사
  • 본 학회 교육연수위원회에서 개최하는 <교육연수(동계연수/하계연수)> 전일 참석 시 연 1회로 인정
  • 모학회인 한국심리학회의 연차대회 참석 시 연 1회로 인정
  • 기타
question온라인수련수첩 신청안내
  • ◈ 신청 방법 : 홈페이지>로그인>마이페이지>신청관리>온라인수련수첩 메뉴에서 신청해 주세요.
  • ◈ 온라인수련수첩 금액 : 무료
question아이디, 비밀번호 찾기
  • ID/PW 찾기 버튼을 누른 후 정보 입력 후 확인버튼을 누르면 가입시 등록하신 이메일로 ID/PW가 발송됩니다.
  • * 생년년월일 오류 또는 이메일 확인이 불가한 경우 *
  • 학회 이메일로 `신분증 사본`을 학회 대표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정보 확인 후 메일로 회원님의 ID/PW를 알려드립니다. 보내주신 신분증 사본은 본인확인 용도로만 사용되며 확인 후 폐기함을 알려드립니다.
question학회 업무시간 안내
  • * 업무시간 : 오전 9시 - 오후 5시
  • * 점심시간 : 12시 - 1시
  • * 토, 일요일에는 근무를 하지 않습니다.
question분회설립 절차 안내
  • <분회설립절차>
  • 사례연구위원회 메일로 설립요청을 해주시면 가입신청서를 보내드립니다. 신청서 접수 후 운영위원회를 거쳐서 분회가 설립될수 있습니다.
  • 사례연구위원회 간사 : casestudy@krcpa.or.kr
  • <분회의 설립 안내>
  • 1. 설립요건: 상담심리전문가 2인 이상 참여하고 회원(정,준회원) 8인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. 단, 상담심리전문가 2인중 1인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.
  • 1) 상담심리전문가 자격증 취득 후 5년 이상 경과된 자
  • 2) 자격관리위원회에서 그 경력이 인정된 자
  • 3)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한 대학의 부교수 이상
  • 2. 분회장: 위의 각 항에 해당자로서 운영위원회 승인을 거친 자
  • ※「상담전문가 수련과정 시행세칙」제6조 (주 수련감독자) 참조
  • 3. 상담심리전문가 및 회원은 2개 이상의 분회에 소속될 수 없다.
  • 4. 위의 조건을 갖춘 후 사례위원회에 분회설립을 신청하면 운영위원회에서 심의․승인한다.
question자격회복관련 안내
  • ※ 자격회복 관련 안내입니다.
  • 1. 연회비가 2년 이상(당해연도 제외) 미납되었을 시 회원자격이 정지되며 자격회복을 원하실 경우 학회 사무국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- 연회비 미납 시 확인증 발급, 학회지 논문게재 및 발표, 학회지 열람 및 수령 등에 대한 권리와 혜택이 중단됩니다.
  • 2. 연회비 납부에 관한 개별 이메일 공지는 따로 하지 않습니다.
  • - 홈페이지 회원게시판 또는 이메일을 통해 문의해 주시면 확인 후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.
  • < 회칙 >
  • 제 14 조 (회원의 자격 정지 및 회복)
  • ① 본 학회 회원으로서 2년 이상(당해 연도 제외) 회비가 미납된 회원은 회원의 자격 및 권리가 정지되며,
    자격정지기간의 수련과정 및 수련감독은 인정하지 않는다.
  • ② 자격 및 권리가 정지된 회원은 미납기간(회비 미납기간의 최초 2년)의 미납 연회비와 당해연도 연회비인 3년분의 연회비 납부와 동시에 회원의 자격이 회복된다.
  • ③ 수련자의 경우, 2011년부터 당해 연도의 회비를 당해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당해 수련과정을 인정하지 않는다.
    <2010.12.18 개정(안) 적용>
  • ④ 수련감독자의 경우, 2018년부터 당해 연도의 회비를 당해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차기 연도의 수련감독을 인정하지 않는다.
  • ⑤ 상담심리사 1,2급 자격 취득자의 자격정지 및 회복은 「상담심리사 자격규정」에 따른다.
  • ⑥ 기관회원의 경우, 기관의 운영자 혹은 소장의 자격정지 및 슈퍼바이저 자격 정지 등 1급 자격소지자로서의 자격 조건에 미달했을 경우, 해당기간 중에는 기관회원으로서의 자격이 정지 된다. 단, 제 10조 4호에 해당되는 기관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.
question회원 탈퇴 방법
  • 제 13조 (회원의 탈퇴)
  • ① 본 학회의 회원은 탈퇴 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음으로써 탈퇴할 수 있다. 단, 이사회의 탈퇴 승인 효력은 탈퇴 원서를 제출한 날로 소급하여 적용한다.
  • ② 탈퇴 후 3년 이내 재가입을 제한한다.
  • ③ 탈퇴와 더불어 회원의 권리, 자격증의 효력, 수련내용 등 회원으로서 가졌던 모든 권리와 의무를 상실한다.
  • ④ 탈퇴한 회원의 재가입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사회에서 정한다. 이때 이사회는 재가입 회원의 탈퇴전 자격증 및 수련 내용의 원상복귀를 제한할 수 있다.
  • ⑤ 본 학회의 윤리규정 위반으로 제소되어 자격정지, 박탈 혹은 제명 등의 징계 절차가 진행중이거나 예정된 회원에 한해서는 탈퇴를 불허할 수 있다.
  • ※ 상기 회칙에 의거하여 회원 탈퇴를 하면 그 동안 회원으로서의 모든 기록이 삭제되고, 심포지엄 참석, 수련내용이 인정되지 않습니다.
    또한 탈퇴 후 재가입은 3년 동안 제한되며, 재가입 신청 시 신청하신 연도의 기준에 따라 입회심사가 진행되며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사회에서 정하게 됩니다.
  • 상기 모든 사항에 동의하고, 탈퇴를 원하시면 홈페이지-MYPAGE(내정보)-회원탈퇴신청서를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이사회의 승인 후 탈퇴 처리 완료 됩니다.
question학회지 열람 안내
  • ○ 학회지는 홈페이지 로그인 > 자료실 > 학회지 게시판 에서 열람이 가능합니다.(준회원이상 당해년도 회비 완납자 열람가능)
  • ◈ 신청 방법 : 홈페이지>로그인>마이페이지>신청관리 메뉴에서 신청해 주세요.
  • ◈ 구매 방법
    • 1. 카드결제 :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바로 카드 결제 가능합니다.
    • 2. 실시간계좌입금 :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바로 결제 가능합니다.
    • 3. 무통장입금 :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계좌로 입금
    • - 입금계좌 : [기업은행] 027-078115-01-014 (사)한국상담심리학회
    • - 입금자명 : ‘이름+생년월일’ (예 : 홍길동880102)
    • (동명이인 및 입금내역이 많아 입금자명이 정확하지 않으면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)
      • 학회지발행비 2,500원 * 4회 (3월, 6월, 9월, 12월) = 10,000원
      • 학회지발행비 2,500원 * 3회 (6월, 9월, 12월) = 7,500원
      • 학회지발행비 2,500원 * 2회 (9월, 12월) = 5,000원
      • 학회지발행비 2,500원 * 1회 (12월) = 2,500원
    • ※ 신청일(홈페이지 신청 및 입금 모두 완료) 이전 학회지는 우편발송 되지 않습니다.
    • ※ 분기별(총 4번)로 1권씩 발송
    • ※ 입금 : 기업은행 027-078115-01-014. 예금주:(사)한국상담심리학회
    • 반드시 [본인성명+생년월일] 기재 후 입금 (예)홍길동801001
    • 생년월일 누락 시 다수의 동명이인으로 입금처리 불가함
    • ※ 정확한 배송을 위하여 발송 시 회원님의 개인정보(주소, 이름)가 기재되어 나갑니다.
question자주문의되는 질문과 답변(공개게시판입니다)
  • 자주 문의되는 질문과 답변을 모아서 올리겠습니다. 비회원도 읽기가 가능합니다.
  • 문의사항이 있으시면, 학회 회원은 로그인 하신 후 회원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시고 회원이 아닌 분들은 학회 이메일로 질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question영수증 및 확인증 발급 안내

영수증 및 확인증 발급 방법 안내.pdf



학회 홈페이지 로그인 > 마이페이지 > 영수증 및 확인증 발급에서 발급 가능합니다.
첨부한 발급 방법 안내 확인 부탁드립니다.



  • 1. 영수증 발급 : 2015년 납부 내역부터 가능
    * 2015년 동계수련회와 동계학술연수는 제외
  • 2. 확인증 발급 : 2014년 참가 행사부터 가능
    * 동계수련회 제외 (학회 메일로 별도 문의)
    * 자격검정필기합격증, 자격취득확인증은 2015년 내역부터 가능
  • ※ 한국심리학회 주관 행사(연차대회, 특별심포지엄 등)의 영수증 및 확인증은 발급하지 않습니다. 주관 학회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※ 출력페이지는 새 창으로 뜨기 때문에 반드시 팝업 해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※ 행사 및 검정의 경우 해당 내역 선택 시 영수증과 확인증이 동시에 출력 가능합니다.
  • ※ 이미 신청한 내역은 중복 출력 가능하오니 동일 내역을 여러 번 신청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  • ※ 영수증은 행사종료 후 익일에 발급 가능하며, 확인증은 행사참가자 입력 후 발급 가능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