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지사항

(사)한국상담심리학회 입회규정 및 상담심리사 자격검정규칙 개정 안내
701373 관리자 2024-01-17 조회 13190
본 학회의 입회 및 자격검정 관련 규정이 다음과 같이 개정되었습니다. 이에 본 학회에 입회를 원하시거나 상담심리사 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개정 사항을 확인하고 입회해주시기 바랍니다.

 

<상담심리사 자격검정규칙 개정표>

본 개정 규정은 202511일 입회자부터 적용하며, 202511일 이전 입회자는 입회 당시의 규정을 적용합니다.

 

변경 전

변경 후

5(자격시험 응시자격)

3. 상담관련 분야 전공자: 상담관련 분야 전공자라 함은 다음의 각 항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.

(1) 석사 또는 박사과정: 상담관련 전공에서 상담관련 과목을 4과목 이상, 인간이해 또는 방법론관련 기초과목을 1과목 이상 이수한 자

상담관련 과목: 매체를 중심으로 한 과목(. 미술치료, 놀이치료, 독서치료, 음악치료, 동작치료 등)이 아닌 언어를 기반으로 한 상담과목으로써, 심리치료이론, 집단상담, 상담방법, 상담면접, 상담사례실습 및 지도, 정신병리, 심리평가, 가족상담, 청소년상담, 진로상담, 아동상담, 상담윤리 등(201611일 이전 입회자는 자격 검정 응시 시에 개정 전 규정을 적용한다.)

기초과목: 심리통계, 연구방법론, 실험설계, 동기와 정서, 고급성격심리학, 고급사회심리학, 고급발달 심리학 등

5(자격시험 응시자격)

3. 상담관련 분야 전공자: 상담관련 분야 전공자라 함은 다음의 각 항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.

(1) 석사 또는 박사과정: 상담관련 전공에서 상담이론을 필수로 포함하여 상담관련 4개 영역에서 영역별로 각 1과목 이상, 기초 1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을 이수한 자

(삭제)

(삭제)

(2) 학부과정: 상담관련 전공에서 상담관련 과목을 3과목 이상, 인간이해 또는 방법론 관련 기초과목을 3과목 이상 이수한 자

상담관련 과목: 상담심리학, 이상심리학, 심리검사, 심리평가, 집단상담, 임상심리학, 학교심리학, 교육심리학 등.

기초과목: 심리통계, 연구법, 조사방법론, 심리학개론, 교육학개론, 성격심리학, 발달심리학, 학습심리학, 사회심리학, 아동심리학, 인간관계, 인간의 이해 등.

(2) 학부과정: 상담관련 전공에서 상담이론을 필수로 포함하여 상담관련 3개 영역에서 영역별로 각 1과목 이상, 기초과목 3개 영역에서 영역별로 각 1과목 이상을 이수한 자

(삭제)

(삭제)

(3) 위에서 제시된 과목과 명칭이나 내용이 유사한 과목들은 위 과목과 동일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.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기타 과목들에 대해서는 자격검정위원회에서 인정 여부를 결정한다.

(3) 교과목의 영역은 별표1에 의한다. 제시된 과목과 명칭이나 내용이 유사한 과목들은 동일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으나, 과목명만으로는 인정여부의 확인이 어려운 경우, 강의계획안을 요청할 수 있다. 또한, 제시되지 않은 기타 과목들에 대해서는 자격검정위원회에서 인정 여부를 결정한다.

 

 별표 1.

<상담관련 영역>

영역

과목명

영역

과목명

영역

과목명

영역

과목명

상담

이론

(*필수)

 

상담이론

고급상담이론

상담심리학

상담(심리치료)이론과 실제

이상

심리

정신건강및이상심리

이상심리

이상심리학

고급이상심리학

정신병리학

심리

평가

심리검사

심리검사이론과 실제

심리검사및평가

심리평가심리진단

심리진단 및 평가

심리검사 및 진단

집단

상담

집단상담집단상담이론

집단상담 및 치료

집단상담 실제

집단상담실습

집단상담 및 프로그램개발

상담

실습

및 사례연구

상담현장실습

임상 및 상담현장실습

개인상담슈퍼비전

상담자교육슈퍼비전

상담교육및슈퍼비전실습

사례연구상담기법

상담기법 및 실습

진로

상담

진로상담

진로상담이론

진로상담이론과 실제

진로발달과상담

진로 및 직업상담

진로상담세미나

진로지도와 상담

대상별

상담

가족상담(가족상담이론

가족상담실제

가족상담및가족역동

가족치료,가족 및 부부상담

가족치료세미나), 아동상담청소년상담성인상담노인상담

기업상담부모상담

학교

상담

학교상담

학교상담의 실제

학교부적응 상담

학습상담

학업상담

특수아상담

영재아 상담

특수

상담

위기상담성상담

비행상담약물상담

중독상담사이버 상담

상담

윤리와 법

상담자윤리상담윤리

상담과 심리치료 윤리

상담윤리와 철학

상담윤리와 법

 

 

 

 

 

<기초영역>

영역

과목명

영역

과목명

영역

과목명

영역

과목명

발달심리학고급발달심리학

발달심리세미나발달심리이론

발달이론과교육발달심리연구

아동심리학(아동발달), 청년심리학(청년발달)

성격심리

성격심리학성격이론

성격이론과 상담

성격이론성격 및 사회성발달

고급성격심리학

성격심리연구

학습심리학

학습과 행동

생물심리

생물심리학

생리심리학

신경심리학

뇌과학

연구방법론

연구방법론상담심리학연구방법

상담연구방법론상담심리연구법

상담연구방법및실제고급상담연구방법론

심리통계

심리통계고급심리통계

심리통계학

기타

심리학개론교육심리학인지심리학,  건강심리학사회심리학감각과 지각